은행의 입장이 아닌 고객, 사회, 직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ESG 보고서 작성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기준 반영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지속 가능한 ESG 활동 및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2020-2021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3년부터 은행권 유일하게 ‘환경보고서’를 발간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기존 ‘환경보고서’를 확대·개편해 ESG 보고서를 발간함으로써 신한은행 전반에 대한 ESG 활동 및 성과를 공유하고자 했다.

이번 보고서는 은행의 입장이 아닌 주요 이해관계자인 고객, 사회, 직원의 이해를 돕기 위해 △WITH CUSTOMER △WITH COMMUNITY △WITH EMPLOYEE로 목차를 구성 했고 신한은행 대표 캐릭터인 쏠(SOL)을 메인 디자인으로 사용해 친근감을 더했다.

또한 올해 주요 ESG 추진사항을 스페셜 페이지로 구성해 △ESG 체계확립 △기후변화 대응 강화 △ESG 리스크 관리 △디지털 혁신 등 신한은행의 ESG 활동을 보다 상세히 확인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ESG 보고서의 수록된 정보의 정확성과 대외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기준인 GRI Standards와 SASB, TCFD등의 지표를 반영하고 독립적인 제3자 검증 기관으로부터 검증을 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과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ESG라는 명확한 비전 아래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 할 것” 이라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ESG 슬로건 ‘Do The Right Thing for Wonderful World(더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를 실천)’에 발맞춰 긍정의 선순환을 이루기 위한 ESG 활동에 집중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