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과 KB굿잡 유관기관이 추천한 우량기업의 참여확대, 총 330여개 우수기업 참가
9년여간 ‘KB굿잡’을 통해 총 1만7400여건 일자리 연결, 6만3500여건 일자리 정보 제공
참여기업 채용지원금 1인당 100만원 제공, 일자리창출 기업에 최대 1.3%포인트 금리우대 혜택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KB굿잡 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국민 모두가 참여 가능한 '2020 제2차 KB굿잡 우수기업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오는 13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18회째를 맞는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총 누적 방문자 수만 42만여명에 달하는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이다. 현재까지 총 3300여개의 구인기업이 참가하며 취업박람회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구인기업 모집에 410개 이상 기업이 참여를 신청하는 등 준비단계부터 성황을 이룬 이번 '2020 제2차 KB굿잡 우수기업 온라인 취업박람회'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심화된 취업난 해소를 위해 다양한 기관들이 참여했다.

KB금융의 육성과 협업을 바탕으로 혁신 서비스 창출에 도전하는 기술 스타트업인 ‘KB스타터스’,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천하는 대기업협력사, 한국무역협회,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등의 우수 회원사 및 코스닥상장사 등 330여개 기업이 대거 참가하여 구직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취업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에게는 인건비 및 금융비용 부담완화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원하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PC 및 KB굿잡 전용 모바일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국민 모두가 참여 가능하다. 온라인상에서 박람회 참여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입사지원과 입사 제의를 실시간 쌍방향으로 지원함은 물론, KB굿잡 취업박람회 최초로 ‘화상면접’시스템을 도입했다.

인사담당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실시간 진행이 아닌 구직자들의 면접영상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이용 매체별(PC/APP) 이용가이드를 제작해 운영함으로써 구직자와 구인기업이 온라인 박람회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구직자들의 성공취업률 제고를 위해 상반기 취업박람회 보다 더욱 다양한 취업지원 콘텐츠를 One-Stop으로 제공한다. KB굿잡 취업박람회 최초로 △구직자-구인기업간 서류전형 심사 지원을 위한 화상면접을 운영하며 △AI, 자율주행,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떠오르는 업종들의 채용트렌드를 소개하는 ‘업종별 채용트렌드’ △기업·업무분석,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등 전문 취업컨설턴트가 진행하는 온라인 취업컨설팅 △자기소개서 작성법, 비대면 면접 가이드 등 취업성공 전략을 알아볼 수 있는 동영상 취업강좌 △심리적 특성 파악을 통해 진로선택 지원을 위한 온라인 직업심리검사 △ 창업에 관심이 많은 구직자들에게 성공 창업을 위한 종합컨설팅을 제공하는 ‘KB소호컨설팅’△KB굿잡 유관기관인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구직자의 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인 ‘PR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일하기 좋은 중소·중견기업 10개사를 선정해 복지, 사내문화 및 워라밸 등을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또한, ‘KB굿잡 사이트·모바일앱 회원가입 → 박람회 참가신청 → 이력서 등록 → 입사지원, 화상면접’의 구직 프로세스별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해 구직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구직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KB굿잡 사이트 및 모바일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이번 취업박람회가 구직자들에게는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직장을, 기업에게는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내일(My Job)의 행복을 위한 ‘만남의 장’이 되길 바란다” 며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 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