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서울시 공동추진, KAIST경영대학이 운영 디지털금융 MBA…15일부터 접수
미시건주립대(美) 등에서 복수학위 취득 가능…타대학원 MBA등록금 50% 수준
여의도 금융중심지 One IFC에서 금융, IT, 인공지능 등 우수 강사진이 수업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금융위원회와 서울시는 올해 9월 개관을 앞두고 있는 여의도 금융대학원의 디지털금융MBA과정 2020학년도 가을학기 신입생 40명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1기 신입생을 모집하는 디지털금융MBA는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소재한 One IFC에서 진행되는 시간제 석사학위 과정으로 총 4학기 동안 42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우수 강사진이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가장 필요한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해외교류 프로그램은 물론 해외연수와 복수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학생 부담 등록금은 타대학원 MBA 등록금의 50% 수준으로 예정된다.

여의도 디지털금융MBA는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할 금융-IT 융복합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위과정으로, 금융위와 서울시, KAIST 경영대학이 공동 개설하며 KAIST 경영대학이 운영을 맡았다.총 수업은 주 3일 진행되며, 학업과 직장을 병행할 수 있도록 평일 저녁 2회와 토요일 1회 수업이 진행된다.

디지털금융MBA는 IT기술과 금융지식을 동시에 함양하는 융복합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금융, IT,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KAIST 경영대학, AI 대학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교수진과 금융산업 및 핀테크 각 분야 실무 전문가로 강사진으로 구성해 운영한다.

무엇보다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수리적, 계량적 기초교육을 바탕으로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핀테크 창업 △금융투자 및 자산운용 등 3개의 심화 집중분야 교육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무의 전문성을 강화한 탄탄한 커리큘럼이 큰 강점으로 손꼽힌다.

이외에도 디지털금융MBA과정에 입학한 핀테크 예비 창업자들은 KAIST 창업지원센터를 통해 창업공간, 멘토링, 법률 및 회계 자문 등 다양한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또한, 학기 과정 중에 글로벌 금융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해외교류와 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스탠포드대, 코넬대, 칭화대 등 북미와 아시아 유수의 대학에서의 해외연수와 미시건주립대 등에서의 복수학위 취득 기회를 제공한다.

변화하는 금융산업 트렌드를 반영, 한국 대표 핀테크 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실습 및 현장적용 교육을 제공하는 것도 디지털금융MBA의 특징이다. 첫 입학생이 될 올해 가을학기에 모집되는 인원은 총 40명 내외로, 지원 자격은 금융회사 및 핀테크 관련 기관 재직자(근무경력 2년 이상인 자 우대), 핀테크 (예비)창업자, 금융권 취업준비생 등이다.

예비입학생들을 위해 이달 29일 온라인 입학설명회를 진행했으며, 약 300여 명이 참여해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입학조건 등에 대해 질문하는 등 디지털금융MBA과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여의도 금융대학원 디지털금융MBA의 원서접수는 오는 5월 15일 오전 10시부터 25일 오후 5시 30분까지 KAIST 입시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만 접수 받는다.입학원서 출력본, 성적표 등 모집요강이 정한 제출서류를 5월 27일 오후 6시까지 서울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KAIST 경영대학 2호관 3층 S317호 경영공학부 행정팀에 제출하고 KAIST 입시시스템에서 제출서류 접수를 받는다.

1단계 서류심사 합격자는 6월 8일 오후 2시 이후 KAIST 입시시스템을 통해 발표하고, 2단계 면접전형은 6월 11일부터 14일까지 전공별 일정에 따라 진행된다. 최종합격자는 6월 25일 오후 2시 이후 KAIST 입시시스템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KAIST 경영대학은 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디지털금융전문가 비학위과정을 8월부터 개설·운영한다. 매주 2회, 3시간씩 5개월간 운영되며, 실전 실습 및 경험 축적을 위한 팀프로젝트와 해외연수도 진행된다.

디지털금융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과정’, 현업에서 인공지능을 사용한 사업모델 및 솔루션 기획과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과정’ 등 2개 과정을 개설하며, 원서접수는 오는 6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블록체인,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분석과정이 개설될 예정으로. 향후 금융회사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교육과정을 구성할 에정이다. 비학위과정 디지털금융전문가 과정들은 금융, 핀테크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수료 후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