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인포테인먼트 4대 핵심장치(HUD/Full D-Cluster/SVM/AVNT) 양산기술 모두 확보
12인치 윈드쉴드 HUD, 제네시스 SUV GV80에 첫 적용
25인치 이상 대화면,증강현실이 적용된 차세대 HUD 기술 개발에도 박차
글로벌 완성차 대상 공격적 영업 통해 HUD 제품군 주력 수출품으로 육성 계획
자율주행ㆍ스마트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통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등 다양한 솔루션 개발

▲윈드쉴드 HUD(Head Up Display)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현대모비스가 자동차 운행 시 쉽게 주행 정보를 확인해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을 할 수 있게 돕는 첨단 장치인 윈드쉴드 HUD(Head Up Display) 시장에 새롭게 진출했다.

운전석 앞 유리에 주행 정보를 표시해주는 장치로,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SUV인 GV80에 첫 적용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시대에 최적화된 AR(증강현실) HUD 기술도 선행 개발을 마치고, 양산 개발을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HUD양산 적용을 통해 차량 인포테인먼트 4대 핵심기술로 불리는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Full D-Cluster(풀 디지털 클러스터) △SVM(서라운드 뷰 모니터) △AVNT(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텔레메틱스)양산기술을 모두 확보하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글로벌 HUD 시장은 2~3개 해외 부품업체들이 독점해왔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수주활동을 펼쳐, HUD 제품 군을 주력 수출품목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이번에 확보한 이 분야 4대 핵심기술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각 장치마다 개별적으로 구성돼 있는 제어기들을 하나의 제어기로 합친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플랫폼 개발을 본격 추진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현대모비스 IVI시스템개발센터장인 칼스텐바이스 상무는 “미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단순한 운전 보조, 정보 제공 장치를 넘어 탑승객에게 보다 광범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현대모비스는 운전자가 자동차안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현대모비스가 첫 양산한 12인치 윈드실드 HUD는 기존 제품 대비 확장된 화면을 통해 내비게이션과 연동된 주행 경로,도로 교통표지판 정보,주행 보조 정보 안내 등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 기능을 활성화하면, 주변에서 운행하는 차량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 제공을 통해 최근 차량 내에서 증가하고 있는 내비게이션 작동,스마트폰 활용과 같은 운전자 시야 분산 및 인지능력 저하 요소 방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윈드쉴드 HUD의 모든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일반형(10인치 이하)제품부터 고급형(12인치 이상)제품을 모두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제품 경쟁력과 라인업을 통해 기존 단순 편의장치에서 안전 편의장치로 변화하는 HUD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AR(증강현실) HUD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AR HUD는 실제 도로 위에 3차원 가상 정보를 접목해 보여주는 기술이다.전방 주행 자동차의 위치나 거리를 정확하게 표시하고, 실시간 주변 상황을 효과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사고 위험을 크게 줄여줄 수 있는차세대 HUD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홀로그램 방식의 AR HUD기술 개발을 지난 2017년에 완료했으며, 올해 중 양산을 계획하고 있다.이와 함께 디지털 홀로그램,나노 구조,전자제어 방식의 새로운 AR HUD 기술 개발도 진행 중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HUD 시장은 연평균 20% 가까이 성장하며 오는 2025년 14조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