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5일 오전 DLF 사태와 관련해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금융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위원장은 참석자들에게 이번 사태를 “금융권의 신뢰를 다시 세우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은성수 위원장이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금융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방안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날 은성수 금융위원장 주재로 사무처장, 소비자국장, 산업국장, 자본국장 금감원 부원장, 은행연합회장, 금투협 전무, 생보협 전무, 손보협 전무, 금융연구원장, 자본시장연구원장, 금융투자자보호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금융협회, 전문가 및 소비자보호단체 등의 의견을 청취하고, 금융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이자리를 통해 금융 신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최근 발생한 DLF 사태 등으로 인해 투자자의 금융회사에 대한 신뢰가 낮아지고 있음을 지적했다.

은 위원장은 DLF 사태의 원인이 ‘공모규제 회피’, ‘투자자보호 사각지대 발생과 형식적 운영’ 및 ‘금융회사의 내부통제가 미흡’했던 데에 있는 만큼, ‘투자자 보호장치 강화’, ‘금융회사의 책임성 확보’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한 보완장치’를 내용으로 하는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대책마련 과정에서 정부는 소비자 보호와 금융시스템 안정을 최우선 가치로 하면서, 사모펀드의 모험자본 공급 기능은 유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선택권 제한, 사모펀드 시장위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하는 만큼, 참석자들에게 지혜를 모아 소비자와 시장을 만족시키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이제부터는 각 협회를 중심으로, 금융회사들이 정책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원해주기 바라며, 아울러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어렵겠지만 금융회사들이 철저한 자기성찰을 통해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