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자이 3차, 고양시와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 협의 완료
모집인원 70%를 입주민 자녀에게 우선배정… 학부모 관심 높을 것

▲일산자이 3차 조감도

【월드경제신문=박규진 기자】GS건설이 고양시에 분양하는 일산자이 3차 단지 내에 국공립 어린이집이 들어선다.

30일 일산자이 3차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일산자이 3차는 고양시와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계약자 동의서 수령 후 진행 예정) 협의를 확정 지었다. 최근 사립유치원 비리 파동에 따른 주택 수요자들의 불안감을 발 빠르게 해소하고, 이를 통해 안전한 단지 내 보육환경 마련을 위해서다.

정부는 최근 '사립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의 핵심으로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급 확대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분양을 앞둔 신규 아파트에서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일례로 GS건설이 지난 11월초 분양한 탑석센트럴자이 또한 정부의 방침에 따라 의정부시와 협의하여 단지내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유치키로 했다. 내년 8월 입주를 앞둔 경기 고양시 장항동의 ‘킨텍스 원시티’도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 협의가 진행됐으며, 현재 입주민 97%가 유치에 동의해 입주 시점에 맞춰 조성될 예정이다.

이번 일산자이 3차의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는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경기데이터드림 자료를 보면, 현재 위시티 내에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단 2곳에 불과하다. 더욱이 현재 조성된 국공립 어린이집의 정원수도 2곳을 합쳐 175명밖에 되지 않는다.

현재 식사동 내 0~7세 인구수는 2788명(고양시, 9월 기준)으로 정원수가 전체의 10%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일산자이 3차의 단지 내 들어서는 국공립 어린이집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해줄 것으로 보인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사립시설과 비교해 장점도 많다. 우선 국가에서 정기적으로 시설에 대한 감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다. 또한 국가의 운영 지도도 수시로 이뤄져 교육 프로그램 역시 체계적으로 수립된다.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이 조성되면, 모집 인원의 70%를 입주민 자녀에게 우선 배정해 자녀를 유리하게 입학시킬 수 있다. 사실상 최근 국공립 어린이집 대기 순번이 100번을 넘는 경우가 많고, 입학조건이 까다로운 점을 감안하면 이번 일산자이 3차의 단지내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 협의를 통해 입주민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크다.

한편, 일산자이 3차는 지하 2층~지상 32층 10개 동, 전용면적 59~100㎡ 총 1,333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에 경의중앙선 백마역과 풍산역, 지하철 3호선 마두역 등이 있고 서울외곽순환도로와 고양대로 등 광역도로망도 가까워 교통이 편리하다.

또한 동국대학교병원이 도보권에 있는 것을 비롯해 국립암센터,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킨텍스, 스타필드 고양, 이케아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에는 원중초, 은행초, 양일중, 풍산·풍동중 등 일산 위시티 자녀만 다니는 초·중학교가 모두 도보권 내에 위치해 있다. 이와 함께 서울대 진학률이 높은 고양국제고와 저현고도 위시티 내에 있어 일산에서 손꼽히는 명문학군을 자랑한다.

대규모 교통호재도 주목해볼 만 하다. 우선, 일산자이 3차의 입주 시점 이전에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오는 2020년 11월 개통될 예정이다. 이 고속도로의 사리현IC를 이용하면 서울 상암지구와 마곡지구까지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신분당선 서북부 고양 연장안이 논의되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고양시는 기존 계획된 신분당선 연장구간(서울 용산~삼송역)을 킨텍스까지 연장해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키기 위한 ‘고양(삼송~킨텍스) 연장안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했다.

최근 경기 서부 지역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대곡-소사선도 호재다. 2021년 개통을 목표로 한창 공사 중인 이 노선을 이용하면 대곡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정거장만에 도달이 가능하고, 5호선·9호선·공항철도 환승을 통해 여의도나 강남 등으로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된다. 이와 함께 현재 고양시는 국토교통부와 대곡-소사선을 일산역까지 연장하는 계획도 논의중이다.

일산자이 3차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위시티로 24 태종빌딩 101호에 소재해 있다. 모델하우스는 일산 동국대병원 사거리(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844번지)에서 오는 12월 중순에 문을 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