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류관형 기자】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오는 15일 은행권 최초로 해외증시에 상장된 ETF에 투자할 수 있는 신탁상품을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상품 출시는 국내 시장의 저금리ž 저성장 기조 장기화에 따라 고객들의 투자 니즈가 국내를 벗어나 유망한 해외시장으로 향하면서 늘어나고 있는 글로벌 시장 투자 수요를 반영한 것이다.

신상품 역외ETF신탁은 장기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시장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범중화권 투자의 대표 인덱스로 통용되는 MSCI China 지수의 수익률을 추적하기 위해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ETF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증권사의 해외주식매매 위탁계좌가 없어도 은행 창구에서 역외ETF 투자가 가능하며, 매매차익은 해외주식과 마찬가지로 양도소득세가 적용돼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최근 캄보디아 5,6호 지점 개설 및 인도네시아 부코핀 은행 지분 취득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으며, 신탁부문에서도 발빠르게 글로벌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미국달러로 투자하는 ELS를 비롯해 미국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자문형신탁을 선보인 바 있으며, 이번 역외ETF신탁 출시를 통해 고객들의 글로벌 시장 투자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 자산에서 해외투자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도 고객의 투자 지평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