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은 증가했으나 원화 강세, 인센티브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
하반기 신차 판매 확대, 신흥시장 공략, RV 판매비중 증대로 수익성 방어 최선

▲사진=이기옥 기자

【월드경제신문=김용환 기자】기아자동차가 27일 서울 양재동에 소재한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8년 상반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경영실적에 대해 △매출액 26조6223억 원(전년동기대비 0.8%↑) △영업이익 6582억원(16.3%↓) △경상이익 9582억원(25.4%↓) △당기순이익 7638억원(33.9%↓) 등 기록했다고 밝혔다.(IFRS 연결기준)

이와 관련해 기아차 관계자는 “판매 확대와 판매단가 상승으로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원화 강세와 재고 축소를 위한 인센티브 증가 등의 영향으로영업이익은 하락했다” 며 “올해 남은 기간 스포티지 상품성개선, 니로EV, 신형 쏘울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선보이고 RV 판매 비중을 지속 확대해나가는 등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아차의 올해 상반기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4.7% 증가한 26만6165대를 판매하고 해외에서는 전년 대비 4.4% 증가한 111만9535대,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대비 4.4% 증가한 138만5700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주요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전년 대비 5.5% 감소한 28만7187대 △유럽에서 3.4% 증가한 26만333대 △중국에서 32.9% 증가한 17만2323대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3.2% 증가한 39만9692대가 판매됐다.

이에 기아차는 재고 안정화를 위해 전략적으로 물량을 조절한 미국을 제외하고는 전 지역에서 고른 판매 성장세를 기록하며 올해 판매목표(287만5000대) 달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매출액은 급격한 원화 강세(전년 동기 대비 원화 5.8% 절상)와 재고 축소를 위한 인센티브 증가 등 부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판매대수 증가와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에 힘입어 전년대비 0.8% 증가한 26조6223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는 수출비의 매출원가 계정 재분류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매출 원가율도 3.1%포인트 증가한 84.8%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는 지난해 상반기 리콜에 따른 대규모 비용 지출의 기저 효과와 비용절감 노력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6.1% 감소했으며, 판매관리비 비율도 전년 대비 2.6%포인트 감소한 12.7%를 기록했다.

매출액 증가와 판매관리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화 강세와 인센티브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16.3% 감소한 658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0.5%포인트 감소한 2.5%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기말환율 변동에 따른 금융손익 감소 영향으로 경상이익은 전년 대비 25.4% 감소한 9582억 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33.9% 감소한 7638억 원을 실현했다.

한편 지난 2분기(4~6월) 기아차의 매출액은 판매대수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4조601억 원을 달성했으나, 영업이익은 원화 강세와 재고 축소를 인센티브 증가 등의 영향으로 12.7% 감소한 3526억원을 기록했다.

아울러 2분기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14.2%, 14.8% 감소한 4444억 원, 3318억원을 각각 실현했다.

2분기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6.8% 증가한 14만2394대 △해외에서 8.8% 증가한 59만7811대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대비 8.4% 증가한 74만205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기아차는 남은 하반기에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차 판매 확대 △신흥시장 공략 강화 △RV 판매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먼저 기아차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주력 볼륨 모델 신형 K3를 하반기 미국을 비롯해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등에 잇달아 출시 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4월 출시돼 국내에서 판매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신형 K9 또한 3분기 중동, 러시아를 시작으로 4분기에는 미국에서도 판매를 개시하며 수익성 개선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나설 계획이다.

최근 국내에서 판매를 개시한 소형 SUV 전기차 니로EV도 하반기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함께 선보이며 신차 효과를 극대화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러시아를 중심으로 주요 신흥국 경기가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워 이들 국가에 대한 공략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통상환경 악화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아차는 경쟁력 있는 신차와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현재의 위기를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