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형 IRP 신규가입 절차 간소화
별도의 절차 없이 자유롭게 원하는 상품 선정·운용 가능

【월드경제신문=류관형 기자】KB국민은행(행장 허인)은 25일 퇴직연금 비대면 시스템을 개편해 개인형 IRP 신규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별도의 절차 없이 자유롭게 원하는 상품을 선정·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퇴직연금 비대면 시스템은 퇴직연금 가입 고객이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인의 퇴직금 등 노후 연금자산을 조회 및 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 개편에 더해 6월말에는 고객이 수익률을 확인하는 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KB국민은행의 모바일앱인 ‘스타뱅킹’ 초기 화면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수익률 및 평가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연말까지 비대면 시스템과 연계한 ‘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의 투자성향과 니즈에 부합하는 자산운용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KB국민은행은 △거래 프로세스 대폭 간소화를 통한 고객 편의성 도모 △효율적 자산운용을 위한 상품 추천기능 고도화 △고객이 간단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용환경 구축을 목표로 퇴직연금 비대면 시스템 전면 개편을 추진 중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퇴직연금 가입 고객은 대부분 직장인이기 때문에 연금자산 관리를 비대면 시스템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며 "단계별 시스템 개편을 통해 고객이 간단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면서도, 상품 정보 등 자산운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