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온성과 활동성 고려하는 겨울산행룩 스타일링 추천

겨울산행 시 등산스틱, 아이젠, 스패츠 등 등산장비 착용 필수

【월드경제신문=류도훈 기자】새해를 맞아 전국의 산에는 해돋이, 설경을 보기 위한 등산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작은 실수에도 큰 부상으로 산악사고 발생률이 높은 만큼 각별히 유의해야 할 사항이 많다. 그 중에서도 설산의 눈이나 얼음에서 낙상사고, 산 고도에 따른 낮은 기온과 찬 바람으로 인한 체감온도 저하는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다.

이에 대한민국 정통 아웃도어 브랜드 레드페이스(대표 유영선)는 동계산행을 즐기려는 이들에게 안전한 산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줄 보온, 방풍, 방수 등의 고기능성을 고려한 아웃도어 복장을 제안했다.

레드페이스가 제안한 자료에 따르면 겨울 산행 시 무조건 두껍게 겹쳐 입는 것만이 상책은 아니다. 땀에 젖은 옷이 건조될 때 열 손실이 크기 때문에 땀을 머금고 있지 않도록 속건·속습 기능을 갖춘 내의를 선택하고, 그 위에 보온∙방풍∙투습 기능이 뛰어난 티셔츠와 재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레드페이스 ‘테크웜 구스하프재킷’은 전문가용 다운재킷으로 겨울 장거리 산행 시에도 보온성과 쾌적한 착용감을 유지시켜준다. 이 재킷은 쉘텍스 라이트 소재와 시베리안 구스 다운을 적용해 겨울산행용 재킷으로 제격이다. 어울리는 하의로는 폴라맥스 소재를 사용해 보온 기능이 뛰어난 ‘테크웜 윈드 팬츠’를 추천한다.

▲레드페이스 겨울산행룩 스타일링<br>
▲레드페이스 겨울산행룩 스타일링

산행 필수용품인 아웃도어 배낭은 짐을 넣는 용도 외에도, 산행 중 넘어졌을 때 신체부상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겨울 산행에서는 다른 계절보다 넉넉한 수납공간을 갖춘 배낭을 선택해야 체온유지를 위한 경량다운재킷부터 등산스틱∙아이젠∙스패치와 같은 동계 산행 필수 용품들을 휴대하기 용이하다. 레드페이스의 등산배낭 중 ‘헬리오스 65L’는 실용성은 물론, 스타일까지 다잡는 히트상품으로 인기가 높다.

설원을 걸어야 하는 눈꽃산행 시에는 레드페이스의 ‘콘트라 퀼팅 웜부츠’와 ‘콘트라 윈드 헤링본 글러브’로 발끝부터 손끝까지 따뜻하게 보온하고, 낙상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자. ‘콘트라 퀼팅 웜부츠’는 레드페이스 자체 개발 기술인 콘트라텍스 엑스투오 프로 소재를 사용해 방수, 방풍 기능과 더불어 투습성까지 뛰어나 눈에 직접 닿아도 쾌적감을 유지시켜주는 특징이 있다.

겨울산행은 추위와 눈길로 체력 소모가 많고, 예기치 못한 기상이변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한의류와 더불어 등산장비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겨울철 산행에 필요한 등산장비로는 등산스틱, 아이젠, 스패츠 등이 있다.

먼저, 등산스틱으로는 레드페이스 ‘트랙 포스텝 스틱’을 추천한다. 이 스틱은 두랄루민 소재로 가볍고, E.V.A 그립을 적용해 피팅감이 우수하며, 충격완충 시스템 내장 등 기능을 갖추고 있다. 스틱은 등산시 소모되는 신체의 에너지를 20~30%정도 절약할 수 있고, 1개보다는 2개를 사용해야 신체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

▲레드페이스 겨울산행 필수 용품

또한, 결빙으로 인한 낙상 위험이 잦은 겨울 산행 시, 미끄럼 예방을 위해 아이젠을 착용해야 한다. 레드페이스는 기존의 스테인리스 체인 아이젠에 비해 30% 정도 가볍게 제작한 ‘옵티멀 라이트 체인 아이젠’을 추천한다. 적설기에는 아이젠과 함께 레드페이스 ‘쉴드 스패치’를 착용하면 습기로 인해 신발 및 바지가 젖는 것을 방지하고, 발 보온에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 해돋이 산행은 해가 뜨지 않은 어두컴컴한 겨울산을 올라야 하기 때문에 위험요소가 많다. 이 때 두 손은 자유롭게 하고, 머리에 착용감은 우수한 레드페이스 ‘알파 헤드랜턴’을 착용해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안전하다.

일출을 기다리는 동안 온수를 담은 아웃도어용 보온병을 준비하면 체온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레드페이스의 ‘노블보냉병’은 슬림한 디자인으로 휴대가 용이하고, 6시간 이후에도 60도의 높은 수온이 유지된다.

레드페이스 관계자는 “겨울철에는 안전한 산행을 위해 철저한 준비와 안전장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레드페이스가 제안하는 ‘겨울산행 필수 용품’들로 안전하고 의미 있는 새해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