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자산관리의 새로운 영역 구축

【월드경제신문=류관형 기자】신한은행은 오는 14일부터 IRP(개인형 퇴직연금) 가입 대상자 확대에 맞춰 은행권 최초로 로봇이 포트폴리오를 추천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퇴직연금 자산관리 시스템인 ‘퇴직연금 엠폴리오(M-Folio)’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직장인과 자영업자 등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24시간 이용 가능하며 휴일에도 퇴직연금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 ‘퇴직연금 엠폴리오(M-Folio)’ 출시를 통해 퇴직연금 자산관리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게 됐다.

‘퇴직연금 엠폴리오(M-Folio)’는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에 따른 ‘로보 제안’과 신한은행 자산관리 전문가들의 제안이 담긴 ‘전문가 제안’ 두 가지 서비스로 구성돼 있으며 고객의 투자성향 정보가 입력되면 즉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또한 포트폴리오 시뮬레이션 후 상품가입까지 가능하며 M-Clinic을 통해 수익률을 집중 관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상황 변화에 따른 리밸런싱 메시지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등 사후관리 기능도 포함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퇴직연금 엠폴리오(M-Folio)’ 출시를 통해 퇴직연금 DC형과 IRP 가입고객에게 신개념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은퇴 후 삶을 지켜주는, 차원이 다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를 통해 지난 6월말 기준 ‘IRP 원리금비보장 수익률’에서 퇴직연금 적립금 상위 10개사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