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박삼구  회장이 제시한 상표권 원안 수용

【월드경제신문 김창한 기자】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 소속기관 8개사(이하 채권단)는 26일 실무책임자 회의를 개최하고 현재 진행중인 매각관련 주요 현안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날 채권단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당초 제시한 상표사용 조건(0.5%, 20년 의무사용)을 수용하고 더블스타가 제시한 사용조건과의 사용료 차액을 금호타이어 앞 매년 보전하는 방안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본건 매각의 근본적인 목적은 금호타이어의 경영정상화에 있으며 금호타이어가 국가와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중인 매각절차를 종결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하고 "매각의 종결이 종업원의 고용안정, 협력업체 유지, 지역사회 발전 등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도 유리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현재 추진 중인 매각거래를 마무리하기 위해 오는 28일 박 회장 측이 당초 제시한 상표사용 조건(0.5%, 20년 의무사용) 등을 수용하기로 하고 더블스타 제시 조건과 당초 박 회장이 제시한 조건과의 사용료 차액 전액을 금호타이어 앞으로 매년 지급하는 방안을 결의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더블스타와 협의해 사용료 차액의 일부분을 일시에 금호타이어 앞으로 지급(일정할인율 적용)해 회사의 경영과 고용안정을 위한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마무리 짓기로 했다.
  
오늘(26일) 논의된 안건이 결의 될 경우 주식매매계약상 상표사용 관련 선행조건은 충족되며, 채권단은 향후 거래종결을 위해 △방위사업체 인수 승인 신청(결의 이후 즉시 신청) △채권단이 보유한 기존채권에 대한 5년 만기연장 추진 등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매각을 마무리하기로 입장을 정했다. 

채권단은 지난 2010년 워크아웃 이후 3조9000억 원에 달하는 금융지원을 실행하고, 채권 회수조치 없이 신규자금 및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 전액을 중국사업 정상화와 중앙연구소 및 美조지아 공장 건설 등 경쟁력 향상에 투입토록 조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채권단은 "지난 8년여간 금호타이어 정상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실행한 바 있어, 이번 매각이 무산된다면 채권단은 더 이상 회사에 대한 지원 여력이 없다는 점에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