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 IT산업 성장률 〉국내경제성장률

IT산업은 새로운 경쟁자들이 시장에 속속 진입하면서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일례로 매킨토시 컴퓨터와 아이팟 MP3플레이어로 유명한 애플사는 아이폰이라는 휴대폰을 출시해 미국시장을 뜨겁게 달구었고, 인터넷 검색업체인 구글도 '08년에 구글폰을 출시하면서 새롭게 휴대폰 시장에 진입할 예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IT산업의 주요 트렌드 및 이슈를 정확히 파악코자 산업은행(총재 김창록)에서는 최근 「IT산업 트렌드 2008」이라는 책자를 발간했다.

책자는 1,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에서는 "2008년 IT산업 전망"을 다뤘고, 제2부에서는 "2007년 IT산업의 주요이슈"를 분석한 보고서를 수록했다. 특히, 이번 책자에서는 디지털콘텐츠, 소프트웨어 등 지식서비스산업과 지능형로봇산업, 태양광발전산업 등 차세대 성장산업에 대해서도 지면을 할애하였다.

책자에 따르면 '08년 국내 IT산업의 성장률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5.8%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4.8~5.1% 수준으로 예상되는 국내 경제성장률보다 다소 높은 수준으로 올해도 국내 IT산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국내 IT산업의 주요 업종별 전망을 보면 디스플레이 산업은 '07년부터 시작된 회복세가 본격화되면서 호황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휴대폰 산업은 선진국 시장의 3G 전환에 따른 교체수요와 신흥시장에서의 저가폰 수출 증가로 호조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해 D램 가격 급락으로 전반적인 부진을 보인 반도체산업은 디지털TV 가격하락, 윈도비스타 보급 확대, 와이브로 등 신규서비스의 도입에 힘입어 업황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정보통신서비스 산업은 IPTV 도입에 따라 방송서비스 분야가 전체적인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책자는 '08년 IT산업 주요 이슈로 컨버전스화 확산, 친환경 그린(Green) IT 부각, 신흥국의 영향력 확대, 스마트폰의 범용화, 웹기반 SW서비스 및 사스(SaaS ; Software as a Service) 확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확산 등을 전망했다.

책자는 '04년부터 발간하기 시작하여 올해로 5회째가 되는 정기간행물로서, 독자들에게 급변하는 IT산업의 트렌드 및 주요이슈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책자는 422페이지에 달하며, 교보문구, 영풍문고, 서울문고 등 시중 대형서점 정기간행물코너에서 권당 20,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