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경련은 즉각 해체하라. 국민의 요구다"

【월드경제신문 김창한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회장 허창수)가 대대적인 혁신안을 발표했다.

전경련은 경제단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단체 명칭은 ‘한국기업연합회(한기련)’로 바뀐다고 24일 밝혔다.

전경련은 조직과 예산을 40% 이상 감축하는 큰 폭의 변화를 선택했다. 또 회장단회의를 폐지하고 정경유착 여지가 있는 사회협력회계도 폐지한다.

전경련은 이날 '회장단회의-혁신위원회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정경유착 근절 △투명성 강화 △싱크탱크 강화를 위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 날 허창수 회장은 기자브리핑을 통해 "지난해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 며 "전경련은 앞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경제단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조직으로 거듭날 것" 이라고 말했다.

또 허 회장은 "사무국은 회원사와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는 단체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임혜자 부대변인은 25일 논평을 통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불러온 주범인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이 실질적인 혁신안 없이 한기련(한국기업연합회)으로 간판만 바꿔달았다. 이는 정경유착의 적폐를 청산하라는 국민들의 거센 요구인 ‘전경련 해체론’이란 발등의 불을 끄기 위해 눈 가리고 아웅한 것"이라고 밝혔다.

임 부대변인은 "1968년부터 지난 50년 동안 전경련에 갖는 불신과 적폐는 너무나 크고 깊다. 그동안 전경련은 살아있는 권력이나 보수단체와의 은밀한 뒷거래를 통해 위기를 모면하고 살 길을 찾아왔다" 며 "특히 전경련이 지금 근본적인 쇄신책은 외면한 채 미르·K스포츠 재단의 모금을 주도한 사실을 축소하면서 '피해자 코스프레'에 나서고 있는 모습은 국민을 더욱 분노스럽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전경련이 달랑 간판 하나 바꿔다는 것으로 조직을 유지하려는 것은 국민을 기망하는 행위다. 끊임없이 반복된 정경유착의 관행은 유지하면서 ‘혁신 알맹이는 없고 겉모양만 분칠하는 꼼수’에 불과한 것이다. 뼈를 깎는 쇄신과 반성, 혁신안을 내놓을 의지가 없다면 전경련은 즉각 해체하라. 국민의 요구다"라며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