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홍수정 기자] 올 연말까지 대규모 고용조정을 추진해 경영위기를 극복한다는 포스코건설이 건물을 매입한 것으로 알져져 논란이 일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상반기 경영실적이 악화되고 부채비율은 상향된 상황에서 지난 6월 인천 송도 사옥을 인수한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연말까지 520명의 직원에 대해 희망퇴직을 실시할 계획이며 포스코건설 뿐 아니라 그룹 전체에서 대량고용조정이 진행되고 있다.

창사이래 대대적인 고용조정을 실시하는 포스코그룹은 실질적인 노조가 없어 희망퇴직으로 몰리는 직원들을 보호할 장치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2월 한찬건 사장이 취임한 이후 경영실적은 반토막났고 올 상반기 1771억원 적자로 반전됐다. 이에 따라 지난 9월 신용평가회사 무디스는 포스코건설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강등시켰다.

포스코건설은 브라질 철강플랜트 사업으로 잠재적 추가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코건설은 원래 자신들의 소유였던 인천 송도사옥을 테라피앤디로부터 금융권 채무 3600억원을 떠안는 대신 지분 51%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되찾아왔다.

2008년 착공 이후 8년만에 송도사옥 지분 100%를 확보한 포스코건설은 2008년 당시 자산가치 4600억원(현재시세)에 이르는 송도사옥을 영세 시행사인 테라피엔디에 5억원이라는 헐값에 넘겨 의혹을 받았다.

이로써 포스코건설이 어려운 상황에서 송도사옥을 인수한 배경과 2008년 매각 당시 과정에 대해 사법기관의 조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 의원은 환경노동위원회 증인으로 출석한 포스코건설 한찬건 사장에게 어려운 상황에서 송도사옥을 인수한 이유를 질문하고 직원들의 대량해고에 유감을 표했다. 아울러 "기업들이 직원 해고 이전에 최선의 자구노력을 했는지 고용부가 철저하게 관리 감독 감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