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회장, GIC 방문 등 동남아지역 네트워크 확대 행보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아시아 시장 영업확대를 위해 인도, 미얀마,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연결하는 '동남아 금융벨트' 구상을 본격화한다고 15일 밝혔다.

산업은행은 동북아에서 동남아로 이어지는 CIB 벨트를 구축해 싱가폴 지점을 동남아 CIB 센터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CIB(Corporate & Investment Banking)는 기업금융 업무(Corporate Banking)와 투자은행 업무(Investment Banking)을 합친 개념이다.

또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동남아지역 금융시장에 한국 금융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싱가폴 등 동남아지역에 지역본부를 설치하는 등 국내시장의 한계를 뛰어넘어 해외시장을 돌파구로 삼고자 함이다.


산업은행은 이동걸 회장 취임 후 글로벌사업 강화를 핵심 경영목표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일환으로 지난 10일 인도 정부 소유 최대 상업은행인 SBI와 MOU를 체결하고 현지에 Korea Desk를 설치하기로 했으며, 최근 베트남에 호치민 사무소 외에 하노이 주재원을 파견하는 등 아시아권의 영업망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난 12일에는 업무협력을 위해 싱가폴 국부펀드인 GIC (Government of Singapore Investment Corporation)를 방문하는 등 동남아 영업확대를 위한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산업은행의 동남아 지역 총자산 규모는 15억 달러(2015년말 기준) 수준으로 산업은행은 이를 2020년까지 30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산업은행은 싱가폴 지점의 기업금융, PF, 선박·항공기금융 및 자금조달·운용 등의 업무에서 구축한 Know-how를 동남아지역 전체로 전파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