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도널드 트럼프가 마침내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로 우뚝 섰다. 후보 경선에 나설 때만 해도 1% 지지율에 불과한 ‘아웃사이더’였으나 쟁쟁한 후보를 모두 물리치고 미국의 주요 정당 역사상 처음으로 부동산 재벌 출신 억만장자로서 대선 후보가 된 것이다.

이는 미국에서 지금 엄청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를 내세운 트럼프의 선거 전략은 미국의 밑바닥 정서를 정확히 반영한 것이었다. 트럼프는 온갖 막말과 돌출행동에도 160년 전통의 공화당 후보가 된 것이 이를 증명한다.

이런 트럼프가 기회가 있을 때마다 2012년 발효된 한미 FTA가 미국의 일자리를 감소시켰다며 재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뜻을 분명히 해왔다.

이번 후보 수락 연설에서도 민주당 대선 후보가 확실한 힐러리 클린턴을 향해 일자리를 줄이는 한국과의 무역협정을 지지했다고 비난했다. 

힐러리 클린턴을 공격하는 형식이었지만 우리로서는 새로운 과제가 발등의 불이 됐음을 실감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우리와의 FTA만을 문제 삼은 것은 아니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도 재협상하겠다고 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도 손보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 협정은 다자간 협정이다. 복잡한 이해관계로 인해 수정 과정이 지난할 수밖에 없다. 한미 FTA는 양자 협정이다. 그만큼 압박이 가중될 가능성이 높다.

이제 트럼프는 돌출행동이나 하는 아웃사이더가 아니다. 미국 대선의 유력한 주자다. 힐러리 클린턴을 앞선다는 여론조사가 있을 정도다. 이런 트럼프의 주장이 민주당에 영향을 끼칠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더군다나 트럼프는 방위비 분담 비율을 늘리지 않을 경우 주한미군을 철수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 전통적인 한미 관계에 안주할 수 없는 커다란 변화의 바람이 한반도를 휘몰아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일은 오는 11월 8일이다. 앞으로 100여일 뒤면 새로운 미국 대통령이 탄생한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지 트럼프가 이번 대선 과정에서 일으킨 바람은 국제관계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올 것이다.

우리도 그 변화의 바람을 피해갈 수 없다. 특히 한미 FTA 재협상은 우리 경제에 엄청난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미 FTA 재협상에 대비한 대책 마련을 더 이상 미뤄선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위기는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기회가 되기도 한다. 우리는 지금 그 갈림길에 서있다는 사실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

국민 혈세로 월급 받으며 하는 파업을 동의하는 국민은 없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지금 지원 받고 있는 돈은 국민의 혈세라며 노조의 파업 움직임을 강력히 경고했다고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지금 공적 자금에 의존해 연명하고 있다. 지난 2000년 산업은행에 인수된 이후 투입된 자금이 7조원이 넘는다. 지난해에는 5조 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다.

벌써 문을 닫았어도 조금도 이상할 것이 없다. 그런데도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6일 파업을 결정한 바 있으며,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파업에 동참하려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성동조선해양의 7월분 월급이 미지급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경영위기에도 성동조선해양 노조가 금속노조 결의대회에 참여하자 채권단이 추가 자금 지원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앞서 채권단은 노조 파업 시 추가 자금 지원을 않겠다는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성동조선 직원 2000여명과 협력사 근로자 6000여명 등 모두 8000여명이 월급을 받지 못했다.

지금은 글로벌 경제 위기로 수주절벽이 해소될 가능성이 희박한 시기다. 한진중공업이 파업에 나서지 않고 한 척이라도 더 수수를 하기 위해 노사가 힘을 모으는 것은 최근 몇 년간 격렬한 노사분규에서 얻은 교훈 때문이다.

정 사장 표현대로 공적 자금이 투입된 회사가 파업을 한다는 것은 하루라도 빨리 회사 문을 닫게 해 달라고 호소하는 것과 다름없는 행동이다.

노조의 파업도 국민의 지지가 없으면 동력을 잃는다. 파업에 나설 경우 성동조선과 마찬가지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권단의 지원 또한 끊길 수밖에 없다. 채권단도 국민을 의식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이를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