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수주 지원 특별자금 조성 금융설명회 개최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지난 23일 산업은행 본점에서 국토교통부, ECA, MDB기관과 공동으로 '해외 인프라사업 수주 지원을 위한 금융설명회' 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산업은행의 10억 달러 규모의 특별자금과 더불어 국내기업의 해외인프라사업 수주 지원을 위해 정부·기업·금융기관 간 협업체계를 통해 마련되는 다양한 지원책들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설명회에서 한국교통연구원은 해외프로젝트시장 동향 및 사업개발 노하우를 소개했고,국토교통부는 ‘Master Plan 수립 지원, 예비타당성 검토 지원, GIF펀드 설정, G2G 등 정부차원의 지원 정책을,산업은행, 무역보험공사(ECA), MIGA(MDB)는 해외시장에서 금융조달이 가능한 사업구조 및 금융기관별 지원 가능한 상품(산업은행 특별자금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설명회는 건설사·공기업의 해외프로젝트 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됐다.치열한 수주경쟁으로 인해 국내기업의 해외사업 수주실적이 저조한 시점에 정부, 정책금융기관, MDB가 한자리에 모여 다양하고 실질적인 금융 지원책을 소개함으로써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산업은행은 개도국 및 중진국에서의 우리기업 해외사업 수주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10억 달러 규모의 ‘특별자금’을 신설해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자금은 무역보험공사 등 ECA기관과 IFC, MIGA, AIIB 등 MDB와의 협조융자를 기반으로 집행되며, 국내기업이 본 사업에 EPC업체나 운영업체로 참여시 지원가능하다.

산업은행 PF본부 임맹호 본부장은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우리기업의 해외 사업수주를 위하여 정부, 기업, 정책금융기관 간에 더욱 발전된 논의의 장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하며,산업은행은 특별자금 지원과 더불어 실현가능한 금융조달구조를 자문함으로써 우리기업의 해외사업 수주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