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홍수정 기자] IMF 금융위기 때도 끄떡 없었던 거제 지역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이 지역 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조선소들의 적자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감원과 구조조정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얘기가 심심찮게 흘러나오고 있다.

3년 전부터 예고된 거제 경제의 불황 신호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6월 위기설'이 고개를 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3년간 총 5조원,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조5000억원 적자를 냈다. 이런 상황에서 양사는 지난해 10월 이후 단 한 건의 수주도 따내지 못했다. 신규 수주가 없는 상황에서 해양플랜트(해저 석유.가스를 시추.생산하는 설비)가 잇따라 인도 되는 올 하반기 본격적인 위기가 덮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들 조선소가 올해 인도 예정인 해양플랜트는 모두 14기다. 대우조선의 경우 남은 9기도 내년에 모두 인도될 예정이어서 추가 수주가 없으면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해 있다. 삼성중공업에선 24기 수주 중 5기를 인도하고 나면 19기가 남아, 수주 협상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이미 대우조선에서만 35개 사내하청 업체가 폐업했고, 해양플랜트가 인도 되기 시작하면 6월 이후 대규모 고용대란이 올 수 있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 양사 노조가 파악 중인 실직 위기 근로자는 올해 6월부터 연말까지 최대 2만5000여 명에 달한다. 이에 양사 노조는 거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거제시에 요청한 상태며 고용노동부는 조선업종 전체를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 위기 지역은 해당 지차체가 고용노동부에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확정된다. 지정 후 1년 간 정부의 지원금이 주어지고 일자리 산업에서 우선 혜택을 받게 된다. 앞서 통영시가 2013년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돼 2년 간 총 169억원 가량의 자금 지원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