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측 “조합원 탈퇴 압박한 적이 없으며 신설된 매스영업팀 발령은 우연히 그렇게 된 것”

[월드경제신문 홍수정 기자] 세종텔레콤(구 온세텔레콤) 김형진 회장이 민주노총에 대한 적대적 인식을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드러내 물의를 빚고 있다.

얼마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상 부당노동행위 사실이 드러나 벌금을 물었음에도 최근 지부 조합원 전원을 전혀 관련 없는 신생부서로 발령 내는 등 노조탄압을 그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종텔레콤은 온세텔레콤을 인수, 합병하고 지난해 3월 세종텔레콤(이하 세종)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세종은 복수노조 사업장으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온세텔레콤지부(이하 온세지부)와 기업별노조인 세종텔레콤노조(이하 세종노조)가 있다. 온세지부는 회사명이 세종텔레콤으로 변경됐으나 노조명칭은 온세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김 회장은 합병 이전부터 민주노총을 상급단체로 하는 온세지부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을 나타냈다. 지부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김 회장은 인수, 합병 전인 2014년 10월 임직원 대상 교육에서 “자본을 인정하지 않는 민주노총은 절대로 우리 회사에 발붙일 수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용자가 노조활동에 대해 지배하려 하거나 개입하는 것은 부당노동행위로 노조법상 금지돼 있다.

지난해 7월 이 발언에 대해 온세지부는 노조법 위반으로 김 회장을 고소했고 지난달 3일 서울동부지검은 김 회장을 벌금 500만 원에 약식기소했다. 그러나 김 회장은 이 발언으로 그치지 않고 합병 후 본격적인 노조탄압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온세지부(지부장 정성욱)에 따르면 김 회장은 지난해 5월 노조 간부들과의 간담회에서 “온세텔레콤지부를 해체하라”고 말했다. 또 사 측이 임금협상을 앞두고 세종노조를 교섭대표노조로 만들기 위해 지부 조합원 빼가기를 시도하거나 탈퇴를 종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지난해 5월초 147명이던 지부의 조합원 수는 최근 35명으로 줄었다. 지부는 김 회장 등 경영진의 발언 녹취록을 공개하며 지난 1년간 회사에서 노조 탈퇴를 위해 꾸준히 공작을 벌여왔다고 주장했다. 세종은 지난해 3월부터 정성욱 지부장에게 온세지부 해산 혹은 세종노조로 통합할 것을 종용하고 인사팀장 자리를 놓고 회유했다.

세종이 온세지부 조합원을 대상으로 인사 불이익을 강행했다는 의혹도 있다. 지난 3월부터 개인영업을 담당하는 매스영업팀을 신설했는데 팀원 25명 중 17명이 지부 조합원이다. 해당 조합원들은 영업에 아무런 경험이 없다. 지부는 김 회장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서울동부고용노동지청에 고소하고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전직 구제신청을 낼 계획이다.

이와 관련 세종텔레콤 관계자는 <월드경제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회사는 특정 조합원 탈퇴를 압박한 적이 없으며 신설된 매스영업팀도 다른 팀장들이 선호하지 않는 직원들을 데려오다 보니 우연히 그렇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