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클러’ 오작동 해소 화재진압 완벽대응

【월드경제신문 소정현 기자】◇‘젊지만 강한 기업’ 귀사의 핵심역량과 주력분야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생활하는 주택, 아파트, 상가 등 모든 건축물에 수도배관자재를 사용한 황동금속, 소방자재로 설치된 스프링클러, 음식조리 및 난방 연료를 사용하는 LPG가스는 사람들의 편리한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그러나 우리의 현실적 요건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황동금속’은 구리, 아연, 납의 합금 물질로서 물과 접촉시 중금속 또는 납성분이 용출되고 있습니다. ‘스프링클러’는 화재발생시 초기 제어 장치이나 오작동 제품들이 난무하고 화재진압이 어렵습니다. ‘LPG 가스’는 사용 부주의에 의해 화재, 폭발, 인명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는 심각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당사는 기존제품의 심각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인력과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신제품을 개발하여 수도배관자재, 소방자재 LPG 안전밸브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귀사의 주력 상품인 워터햄머 흡수기는 어떤 부문이 월등한가?

◆현재 워터햄머는 한국 시장과 전 세계 시장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워터 햄머 업소버는 긴 용기의 단부에 결합하는 결속 체결구로 수도관 등에 나사결합으로 설치하여 관로에서 유체의 흐름이 급작스럽게 멈추거나 흐를 때 관로에 충격이 발생하는 워터 햄머 현상을 흡수시키어 완충기능을 수행하도록 설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판되는 워터햄머는 동파이프를 제외한 어댑터 연결 부위에 납 성분이 유입되어 배관 내부까지 납 성분이 용출될 수 있는 될 수 있는 것이고, 특히 수도관에 관련된 부품으로 납 성분의 재질을 적용하는 것은 규정에 위법성이 있어 적용에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용기에 결속 체결구를 결합한 후 둘레를 일일이 납땜하는 공정이 상당히 번거롭고 작업자에게 건강을 해치는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타사의 워터햄머 흡수기는 일반 황동과 납땜 방식의 제품으로서 선진국가와 국제시장은 납 성분이 없는 무연황동으로 교체되었기에 판로의 전망이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의 광운기업 제품은 이런 딜레마들을 일대 혁신하였습니다. 납 성분이 나오지 않도록 납을 이용한 어댑터 연결방식이 아닌, 압착 및 볼트체결방식에 의하여 견고한 결합성을 갖도록 하여 내구성이 우수한 워터 햄머 제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연결방식 물론 어댑터에서도 납이 검출되지 않도록, 황동봉 생산라인에 있어서 공정을 추가하여 황동으로 쓰이는 어댑터에서도 납이 검출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볼트 체결 방식으로 만든 워터해머이기에 단일상품판매만이 아닌, T자에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갖춘 제품입니다.

◇LPG 가스용 과류차단기의 차별화된 핵심 포인트는?

◆타사제품의 LPG가스용 밸브는 사용자부주의에 의한 화재, 폭발 등 가스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는 심각한 문제를 해결치 못하고 있으나, 당사의 LPG가스용 과류차단기(일명 안전밸브)는 가스 과류현상을 완벽히 차단한 첨단기술로서 가스통이 넘어지거나 외부충격에 의한 호스 손상이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과류현상을 차단을 장착하여 가스사고 예방의 안전성을 우선한 제품입니다.

◇화재진압시 일반 스프링클러의 딜레마를 냉철하게 적시해 달라.

◆스프링클러는 화재를 초기에 제어한다는 소방기구로서 화재발생시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중요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스프링클러에 의하여 화재가 조기에 진입되었다는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었는바 그 원인은 스프링클러의 오작동에 의한 것입니다.
이에 당사는 시중에 판매되는 스프링클러를 수집하여 실화재 실험결과 비정상적인 작동과 화재를 초기에 제어불능하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였고 소방감리사까지 실화재 시험과정에 직접 참석케 하여 스프링클러의 심각성을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소방관련 형식승인 및 검정기준에 실화재 시험과정이 없다는 이유로 화재를 조기에 제어할 수 없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국민들이 안전하게 거주해야할 건축물에 설치되고 있다는 것은 너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당사의 스프링클러는 화재를 초기에 제어하는지 여부를 ‘실화재 실험절차’를 거쳐서 정상적으로 작동한 제품으로 엄격한 실험을 거쳐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으며, 화재 예방에 주도한 제품입니다.

◇배관용 수도기자재는 친환경 무연황동배관으로 전환추세인데?

◆ 앞에서 설명하였듯이 건축분야에서 배관자재로 사용하는 황동은 물과 접촉시 인체 유해한 중금속이 용출되므로 미국, 일본 등 선진 국가는 납성분이 없는 무연황동으로 교체되었으며 우리나라 환경부에서 납성분 용출기준을 강력히 규제하다가 2014년 11월 28일 수도법이 개정되었습니다.이와 같이 배관용 수도기자재는 수도법상 강제적으로 규제하므로 당사는 ‘납 성분이 없는 제조기술’을 획득하고 워터햄머흡수기, 각종밸브 등 수도배관 자재 생산에 필요한 장비와 생산시설을 완벽히 갖추게 되었습니다.

◇‘내구성 안정성 창의성 혁신성’ 컨셉의 구현에 있어 귀사의 실용철학은?

◆당사의 철학은 제품다운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 신뢰와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고려청자가 하루아침에 구워지지 않듯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왔습니다. 수출시장개척 및 국내시장을 최소비용으로 선도하고자 국내시장은 소방협회, 소방감리사, 배관협회, 배관감리사협회 전문가들에게 홍보지와 메일, 언론에 널리 알리고 수출시장은 코트라, 무역협회의 조력을 받아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