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주도적으로 피해대책 제시하고 입법추진 노력해야"

【월드경제신문=최정아 기자】세월호 사고 피해보상 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원일·이하 ‘세대위’)는 오는 10일 오후 1시 30분경 정부 세종청사에서 세월호 사고피해(화물피해 등)에 대한 무대책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는 정부에 대한 항의 표시로 전국 각지에서 모인 피해자들의 기자회견과 장관 면담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이에 앞서 세대위는 지난 4일 해양수산부에 공문을 보내 10일에 장관 면담을 요청한 바 있다. 또한, 세대위는 여러 차례 국회를 방문해 조속히 피해 구제를 위한 조치를 요구한 바 있고 청와대 등 관계부처에도 피해 구제를 위한 건의문을 발송했다.

세대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5월 19일 대통령 담화에서 밝힌 피해자들에 대한 선보상 대책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무대책, 무책임으로 피해대책에 대한 어떤 향후 방향이나 조사 등 실질적인 조치나 발표도 없는 실정이다.

일부 지원책 제시가 피해대책 인양하면서 해양수산부는 피해자보상 입법을 거부, 반대하는 것이 정부부처의 자세인가? 아직도 정부는 피해구제 대책을 승객구조처럼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세대위 이원일 공동위원장은 “정부는 영세 중소업자 및 상인들의 화물피해 등에 대한 어떤 피해 대책 발표는 고사하고 관심조차 보이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아직도 정부 역할이 뭔지 모르는 담당 부처 해수부를 1차 방문해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해수부 장관을 만날 때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