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이화학硏가 논문 취소 포함한 대응 나서 파문 확산

[월드경제신문/시사매일] 혁신적인 만능세포라는 평가를 받으며 세계 과학계를 흥분시켰던 일본의 ‘STAP(자극야기 다능성 획득) 세포’ 연구에 대해 결과의 신뢰성 논란이 잇따르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연구를 주도한 일본 이화학연구소가 논문 취소를 포함한 대응에 나서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STAP 세포는 이화학연구소가 개발해 1월 30일 영국 과학전문지 ‘네이처’에 소개 돼 큰 관심을 모았고 단지 약산성 용액에 담그는 방식으로 다양한 세포로 변하는 만능세포를 의미한다.

11일 일본 언론매체에 따르면 이화학연구소가 ‘STAP 세포’ 논문과 관련해 화상 데이터 등에 부자연스러운 점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논문 취소를 포함한 대응책 검토에 돌입했다.

NHK는 이날 STAP 세포 논문에서 STAP 세포의 만능성 연구 결과를 보여주는 핵심적인 사진들이 3년 전 다른 논문에서 사용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화학연구소 측은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연구를 신뢰할 수 없고 논문 취소를 포함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제기된 의혹들은 다양했다. 먼저 논문 데이터 중 일부 이미지가 틀리거나 과거 논문을 복제했다는 의문이 제기됐다. 또한 다른 실험실에서 재현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2월 네이처 등이 자체 조사를 벌이고 이화학연구소도 5일 제작법을 인터넷에 공개했지만 논란이 오히려 확산하는 움직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