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시사매일] 대한항공은 오는 6월 21일부터 아프리카의 동쪽 관문이자 아프리카 중남부 지역 관광의 중심지인 케냐 나이로비에 동북아시아 최초로 직항 항공편을 투입한다.

대한항공은 A330-200 기종(총 226석)을 인천~나이로비 노선에 투입해 주 3회(화, 목, 토) 운항한다. 인천 출발편은 오후 10시 15분에 인천공항을 출발해 다음날 오전 5시 30분에 나이로비 공항에 도착하며, 복편은 오전 10시 30분 나이로비 공항을 출발해 다음날 오전 4시 50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지금까지 인천에서 케냐 나이로비를 여행할 경우 대부분 중동을 경유할 수 밖에 없어서 비행 시간만 약 18시간 ~ 25시간 소요됐다. 그러나 대한항공의 이번 인천~나이로비 직항 운항으로 편도 비행시간이 13시간 15분(하계 스케줄 기준)으로 대폭 단축돼 비즈니스 승객이나 관광객들의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한항공은 인천~나이로비 직항편 취항이 한국과 아프리카간 교류 확대에 기여하고 아프리카를 멀지 않은 이웃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케냐는 유수의 국제 기구가 모여 있는 동부 아프리카의 국제적 중심지이자, 아프리카 중남부 지역의 관광 보고다. 특히 120여 개국 대사관, 국제연합(UN) 등 국제기구, 각종 NGO 본부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인 나이로비에는 국제연합(UN) 4대 사무소 중 하나와 UN환경개발기구(UNEP) 및 UN인간거주회의(UN-Habitat) 본부가 위치하고 있는 국제적 도시다.


뿐만 아니라 케냐와 탄자니아를 이어주는 초원 지대에는 세렝게티(Serengeti) 야생동물공원을 비롯해 암보셀리, 마사이마라 국립공원 등 야생동물 체험구역이 넓게 자리잡고 있다.

아프리카 대륙 중남부 잠비아와 짐바브웨가 맞닿는 쪽으로는 아프리카에서 4번째로 긴 강인 잠베지 강에서부터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인 빅토리아 호수까지 웅장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케냐의 동쪽 인도양에 자리잡고 있고 최근 각광받고 있는 휴양지인 모리셔스와 세이셸에서는 최고급 리조트 시설에서 원시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현재 아프리카 대륙은 전 세계 면적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곳으로 54개 국가와 10억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석유 등 천연 자원 수출 증가와 외국계 투자 확대 등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블루오션 지역이다.

특히 최근 각 기업체들의 진출이 이어지면서 항공 수요에 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항공은 동부 아프리카의 관문인 케냐를 신성장 동력개발의 발판으로 삼아 기회의 땅인 아프리카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현재 대한항공은 스카이팀 회원사인 케냐항공과 연계해 남아공 등 아프리카의 주요 국가를 연결하고 있으며, 케냐항공 탑승할 경우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도 가능하다.

이에 대한항공은 인천~나이로비 직항노선의 강점을 활용해 스카이팀 회원사인 케냐항공과 연계해 편리한 스케줄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국내 수요뿐 아니라 현재 190만명 수준에 달하는 동북아발/착 아프리카행 수요를 확보해 인천공항 환승수요 창출에도 일조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