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시사매일] 레포츠 여가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경기도 일원의 레포츠 장소는 지리적으로도 가깝고, 시설 등 제반 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어 매력적인 곳이다. 올 가을 제92회 전국체육대회 요트, 사격 경기 등이 열릴 경기장에서 레포츠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다.

화성 전곡항 요트 및 레프팅 강습

제92회 전국체육대회 요트 경기가 열릴 경기도 화성시 전곡항에서는 일반인 및 초·중·고·대학생 대상 해양 레포츠 강습이 실시되고 있다. 인하대학교 경기씨그랜트사업단이 운영하는 해양 아카데미 과정으로 강습 종목은 소형 ‘딩기(Dingy)요트’, 2.4ft(7.3m) 이상급 ‘크루즈(Cruser)요트’, ‘카약’과 ‘레프팅’이다.

딩기요트 과정은 초등 4학년 이상 40명 단위로 이뤄지며, 당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론과 실기, 해상 교육으로 진행된다. 크루즈 요트는 해상 안전교육 후 제부도 왕복 1시간을 운행하는데, 연령 제한 없이 15명 단위로 참여가 가능하다. 그리고 카약과 레프팅은 일일 오전과 오후 2교대로 2시간30분 동안 진행된다.

강습 시간은 조수간만의 차이나 기상악화를 감안하여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강습비는 보험료와 교재비 1만원을 제외하고, 경기도와 화성시, 국토해양부가 지원한다. 문의:경기씨그랜트사업단(032-875-0177)

경기도종합사격장 클레이 사격

경기도종합사격장(화성시 양감면 사창리 소재)에서는 클레이 사격(clay-pigeon shooting)을 체험할 수 있다. 제92회 전국체육대회에 대비해 선수용 사격장은 오는 8월까지 증축하고 있으나, 일반인들이 이용하는 관광 사격장은 정상 운영되고 있다.

클레이 사격은 긴 엽총을 이용해 날아가는 피전이란 원반 표적을 맞추는 레포츠다. 정신력과 민첩성이 요구되고, 표적을 명중시킬 때 느끼는 짜릿함에 인기를 끌고 있다. 경기사격장 이용방법은 본관 데스크에서 접수하고 나면 방탄용 조끼 및 귀마개·안경 등 보호장구와 엽총, 실탄 25발을 지급해 준다. 그리고 사대에서는 전문코치들이 총기 조작법과 사격 요령을 가르쳐 주고, 사격하는 동안 사수의 안전을 지켜준다.

한편, 권총 사격도 즐길 수 있다. 이용방법은 클레이 사격과 동일하다. 9mm 베레타(이탈리아제)를 비롯해 38구경 리벌버 등 사격장이 보유한 다양한 권총 중에서 선택하여 1회 10발을 쏠 수 있다. 이용시간은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이용료는 1라운드에 각 2만원(회원은 1만5000원)이다. 문의:경기도종합사격장(031-352-6056, http://www.ggshooting.or.kr)

과천 경마공원 승마 체험

과천 경마공원에서는 한국마사회 승마교육원이 기업체나 단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승마 강습을 하고 있다. 승마 강습은 통상 8일 과정과 24일 과정이 있으며, 주중 3일반과 주말반으로 진행된다. 정원은 20명인데, 올해는 연말까지 대기자가 밀려 있다.

한편, 경마공원 내 어린이 승마장에서는 어린이(6세 이상~13세 이하, 키 1미터 이상) 승마 체험을 운영 중이다. 평일엔 유치원이나 학교 단위로 체험을 하고, 주말에는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 승마장 개장 시간은 오전 10시이며, 오후 16시30분까지 1시간 단위로 체험이 진행된다. 문의:한국마사회 콜센터(1566-3333, www.kra.co.kr)

부천 오정레포츠센터 국제 규격 수영장

지난 5월 개관한 부천시 오정레포츠센터에서는 수영과 실내 체육 강습이 유료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다. 오정레포츠센터는 지하 수영장과 지상 농구장 및 헬스장, 1000여 관람석을 갖추고 있는데, 제92회 전국체육대회 핀수영이 열릴 수영장은 국제 공인 규격이다.

수영 프로그램은 일반수영, 아쿠아로빅, 수중재활 등이고, 체육관 프로그램은 배드민턴, 탁구, 농구, 음악줄넘기다. 수영장에서는 강습이 없는 시간대에 자유수영(1회 50분) 이용도 가능하다. 이용요금은 성인 3000원, 청소년 2500원, 어린이(만 4세 이상) 2000원이다. 정기 휴관일은 매월 둘째주 월요일과 넷째주 화요일이다. 문의:오정레포츠센터(032-625-8230, http://ojeongleports.bucheon.go.kr)

안양 인라인롤러 전용경기장 무료 개방

제92회 전국체육대회 인라인롤러가 열릴 안양시 비산동 인라인 전용경기장 내 선수용 뱅크트랙을 제외한 로드트랙이 일반인에게 무료 개방된다. 이 경기장은 지난 2006년 4460㎡ 면적에 500개 관중석을 갖춘 국제 경기용으로 건립돼 세계 인라인롤러 선수권대회를 개최했던 곳이다. 경기장 개방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연천 군자산 산악자전거 코스

가파른 산길을 오르내리고, 계곡을 거침없이 달리는 산악자전거(MTB)가 스릴 만점 레포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산악자전거는 제92회 전국체육대회 사이클 경기 정식종목이기도 한데, 경기도 연천군 차탄리 군자산 일대가 경기 코스로 조성되고 있다. 따라서 산악자전거 애호가라면 전국체전 경기 코스를 미리 라이딩해 보는 것도 이색 체험이 될 것이다.

경기도 내에는 산악자전거 동호인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많다. 남한강변 도로와 산길, 청정계곡이 이어지는 양평군 일대의 양자산을 비롯하여 지난 2007년부터 MTB 전국대회가 열리는 가평군~연인산~칼봉산 구간, 유명산, 중미산, 봉미산, 소리산, 비룡산 구간들은 인기 MTB 코스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