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시사매일] 산악 자전거로 붐을 일으킨 한국의 자전거 시장이 빠른 속도로 다변화하고 있다.

그중 레이싱을 즐기는 분들은 로드 자전거로 옮겨가기 시작하고 있는데 현재 로드 자전거중에서 카본 소재의 자전거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투르드 프랑스 및 지로 디 이탈리아등의 여러 국제적인 경기를 통해 선수들이 애용하고 있어 그 영향을 받아 아마추어 매니어들도 카본 소재를 선호하고 있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비교적 고가이기는 하지만 가볍고 강도가 높으며 다양한 디자인의 프레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애용되고 있다고 한다.

현재 로드 자전거의 세계적인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경우 전세계적인 공급을 위해서 최고급 프레임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카본 프레임들을 대만이나 중국에서 위탁생산을 하고 있으며 메이드 인 이탈리아 표시가 있는 프레임의 경우도 대부분 후가공만 이탈리아(Italia) 현지에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클래식한 자전거와 용품을 전문으로 수입하는 벨로시티즌은 2011년 6월부터 컴탯아리스토 프레임과 완성차들에 대한 예약판매를 한 달간 실시하며 예약 주문의 경우 개별적으로 수입과 배송이 진행되며 완성차경우 2주, 커스텀의 경우 4주까지 소요된다고 한다. 8월말 스탠다드 프레임과 완성차를 중심으로 제품입고를 통해 판매가 진행되어 바로 공급이 이루어질 계획이라고 한다.

2009년 영국에서 설립된 컴탯의 경우 2011년도부터 사업방향을 전환해 프리미엄 이탈리아 로드 자전거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프레임 디자인은 영국에서 진행하고 생산은 카본 소재로 유명한 일본 토레이사의 최고급 카본 원사인 T800 3K를 이용해 100% 이탈리아 현지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탈리아 캄파놀로 부품군을 이용한 완성차의 경우 고급 부품만 엄선하여 영국 현지에서 전문 미케닉에 의해 하나씩 직접 조립돼 공급된다.

소비자 가격은 스탠다드 프레임(standard frame) 기준으로 순서대로 599만원, 799만원, 949만원, 1499만원이며 일체형 모델의 경우 위 각 가격에서 30만원이 추가된다. 커스텀 프레임(custom frame)일 경우 스탠다드 모델(standard model) 기준 가격에서 각각 100만원이 추가되게 된다.

컴탯 로드 자전거는 가격에 민감한 입문자들보다는 자전거에 대한 안목이 생긴 중급자 이상의 라이더를 위한 프리미엄 자전거라고 할 수 있으며 남다른 느낌과 가격대비 우수한 부품구성으로 레이싱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라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