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급전망은 Stable.. 지급여력비율 213.1%

[월드경제신문/류관형]  교보생명(회장 愼昌宰)이 최근 실시한 신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AA'를 획득했다.

10일 한신정평가는 교보생명에 대한 보험금지급능력평가(IFSR, Insurer Financial Strength Rating)에서 최고등급인 'AAA'로 평가한다고 발표했다. 'AAA등급'은 지난 2008년에 이어 2년째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7월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Moody's)로부터도 'A2'신용등급을 받아 유지하고 있다. 현재 'A2'등급은 국내 금융회사의 신용등급 중 가장 높은 등급이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 수익성, 리스크관리 능력, 브랜드 가치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인 보험금지급능력평가에서 'AAA'등급은 장기적인 보험금 지급능력이 최고 수준이고, 환경 악화로 지급능력이 하락할 가능성이 거의 없음을 의미한다.

한신정평가는 평가보고서를 통해 우수한 브랜드인지도를 바탕으로 생명보험 시장에서 선두지위를 유지하고 있고 수익성 위주의 영업, 자산건전성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시현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보장성보험 확대, 경쟁사보다 높은 운용자산이익률, 보수적인 리스크관리 등을 교보생명의 강점으로 꼽고, 보험영업의 질적 개선과 자산건전성 향상으로 향후에도 우수한 자본적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교보생명은 지난 해 금융위기 속에서도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당기순이익 2,916억 원을 실현해 선전한데다 총자산은 전년 대비 8.3% 신장해 50조원을 넘어섰다.

특히 자기자본이익률(ROE)은 5년 연속 대형3사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급여력비율은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213.1%(2009.3월 현재)를 기록했고 자기자본은 2조 8,766억 원으로 늘어 재무건전성을 한층 강화했다.

아울러 한신정평가는 우수한 사업안전성과 재무지표 개선 추세가 지속되는 점을 고려해 교보생명의 등급전망(Rating Outlook)을 안정적(Stable)로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