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 국내 자동차시장의 인기모델 체급이 점점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 브랜드 대형SUV 모델은 테라칸 단종 이후 이렇다할 모델이 없던 시기가 있었다. 이 때 혜성같이 등장해 국내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모델이 현대차 팰리세이드 모델이다.2018년 12월 국내 자동차 시장에 플래그십 대형 SUV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겠다는 거대한 포부를 가지고 출시했던 팰리세이드 모델은 자동차 이상의 가치를 ‘공간’에 담기 위해 설계부터 이름에까지 철저하게 기획된 모델이다.현대자동차는 차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 쉐보레는 대형 SUV인 트래버스(Traverse)의 최상위 트림 하이컨트리(High Country) 모델을 라인업에 추가해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쉐보레에 따르면 트래버스는 1935년부터 시작된 쉐보레의 대형 SUV 개발 노하우가 집약된 정통 아메리칸 SUV로, 2019년 국내 출시 이래 동급 최대의 차체 사이즈와 주행 퍼포먼스, 넓은 실내공간과 강력한 견인능력 등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오늘부터 (26일) 사전계약이 시작되는 신형 트래버스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내 외관 디자인과 편의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 현대 팰리세이드, 쌍용 렉스턴,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 제네시스 GV80, 현대 코나, 현대 투싼, 기아 셑토스, 르노삼성 XM3, 르노 QM6, 쌍용 티볼리 등 국내 자동차시장에 판매되는 SUV 모델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개성을 갖춘 대형SUV부터 편의장치가 확충된 소형SUV까지 국내 SUV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선택할 수 있는 SUV 모델이 늘어날수록 소비자들은 행복한 고민에 빠지게 된다.그렇다면 소비자들은 행복한 고민 속에 가장 많이 선택한 SUV 모델은 무엇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 지난 2월 남자골프를 대표하는 타이거 우즈가 탄 자동차가 전복되는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교통사고주행정보와 운전 기록 등을 파악하기 위한 블랙박스를 분석한 결과 타고 있던 자동차 덕분에 타이거 우즈가 더 큰 사고를 피할 수 있었다는 내용이 알려졌다. 모든 미디어와 소비자들은 타이거 우즈가 탄 모델이 무엇인지 궁금증과 관심이 커져만 갔다.타이거 우즈가 탄 모델은 미국프로골프(PGA)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 대회 공식후원 차량인 제네시스 SUV GV80로 확인됐고, 제네시스 GV80의 안전성과 편의사양이 주목받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 한국 자동차시장에는 경쟁상대가 없는 특별한 모델들이 있다. 화려한 마케팅이나 광고 없이도 소비자들은 별다른 고민없이 구매를 결정하고 판매대수도 놀랄 정도로 많다.대표적인 모델이 현대자동차 포터와 기아 카니발이다. 현대자동차 포터는 소형트럭 시장에서 경쟁모델 대비 뛰어난 안전성과 편의사양을 바탕으로 2020년 9만5194대를 판매하며 2020년 국내 자동차시장 베스트셀링카 2위를 차지했다. 기아 카니발도 넉넉한 공간과 편의성을 바탕으로 2020년 6만4195대 판매기록으로 8위를 차지했다.이 중에서 기아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 람보르기니하면 떠오르는 단어이다. '스피드 (SPEED)'람보르기니가 너무도 사랑했던 스피드를 표현하기 위해 만들었던 자동차였기에 그 어떤 차보다 빨라야 했고, 민첩해야 했다. 그 스피드를 담은 람보르기니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자동차라는 기록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도전을 황소처럼 정면돌파하며 기록을 하나 하나 세워갔다. 그 중에서도 람보르기니를 스포츠카의 로망으로 자리잡게 한 모델은 아마도 람보르기니 우라칸 퍼포만테와 아벤타도르 SVJ가 아닐까??그 중에서도 아벤타도르 SVJ는 세계에서 가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에서 빗겨나간 거 같다. 올해 상반기(1~6월) 수입 자동차 판매량(12만8000대)은 2019년 상반기(10만9000대)보다 17.3% 늘어나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7월에도 전년 대비 1.7% 늘어나며 1만9500대가 판매돼 기세가 꺾이지 않았다. 이런 성장의 중심은 독일브랜드 중에서도 벤츠가 이끌고 있다. 벤츠는 전년(4만461대) 대비 2.8% 늘어난 4만1583대를 판매하며 수입자동차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SUV 판매량만을 비교하면 BMW가 829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 푸조 브랜드 자체와 개인적인 연이 있어서, 다른 운전자에 비해 브랜드 자체에 호감을 가지고 있는 편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운전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푸조의 해치백을 골라서 타보기도 하고, 푸조만의 매력에 빠져 실구매까지 고려하기도 했다.물론, 최종 선택은 푸조가 아닌 시트로엥이 되었다는 건 아이러니한 함정이지만.......나만(?) 더 좋아하던 푸조 브랜드가 최근 매니아적인 요소를 많이 덜어내고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아마도 3년전 푸조 3008과 푸조 5008 SUV 라인업이 출시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자동차를 시승하면서, 한 가지 원칙은 지키려고 노력 중이다. 운전석에 선입견을 가지고 타지 말자. 잘 지키고 있는 지는 솔직히 갸우뚱한 부분도 있지만, 의식적으로 선입견을 가지지 않으려고 매우 노력하는 편이다.이번에 시승한 쉐보레 콜로라도는 픽업트럭이라는 특정 카테고리의 자동차이기에 선입견을 가질만한 경험도 정보도 거의 전무한 자동차였다. 하지만, '트럭'이라는 키워드에서 오는 늬앙스가 기존 자동차와 다른 용도의 자동차라는 점과 투박할 지 모른다는 선입견이 약간 생겨 몸과 머리를 백지로 만들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대형 3열 SUV가 출시할 때마다 관심이 가고 시승해 볼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모든 탑승자에게 최상의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는 독보적인 대형 3열 SUV XT6'라는 문구를 처음 접했을 때, 캐딜락에서도 드디어 나올 것이 나왔구나!!라는 생각과 에스컬레이드와는 어떤 다른 방식으로 SUV를 해석했을까에 대한 궁금증이 너무도 컸다.대형 3열 SUV라고 했을 때, 타 브랜드처럼 7인승 SUV를 생각했다가 6인승 SUV라는 것을 확인하고 당황하는 날 보며 고정관념의 무서움과 6인승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자동차업계는 신차를 공개하는 방식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인 방식이 온라인 생중계로 신차 출시를 알리고, 대규모 시승이 아닌 하루 오전과 오후 10개 이하의 자동차 전문미디어와 유투버에게 소규모 시승기회를 제공하고 있다.코로나19로 인해 신차발표 행사장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소식이 전달되고 있어 긍정적인 효과도 큰 것으로 보인다. 먼저, 지난 17일 오랜기간 공을 들인 기아 쏘렌토의 출시를
【월드경제신문 이영란 기자】사전계약과 함께 큰 기대를 모으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던 기아 쏘렌토. 하지만, 쏘렌토를 선택했던 약 60% 이상의 소비자들이 선택했던 하이브리드 모델이 친환경 인증 기준을 통과하지 못 했다는 이슈가 터지며 기대는 실망으로 바뀌게 됐다. 기아자동차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한 소비자들의 피해와 기아자동차의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지만, 쏘렌토의 이미지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이런 상황에서도 쏘렌토를 선택한 소비자가 18일 동안 약 2만6000명이 된다고 어제 쏘렌토 출시 현장에서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기아자동차는 5일 인천 중구에 소재한 네스트 호텔에서 기아차 관계자와 자동차 담당 기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모하비 더 마스터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권혁호 기아차 부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강인하고 당당한 디자인과 압도적 주행성능, 최신 편의사양으로 새롭게 태어난 모하비 더 마스터를 공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기아차는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하나의 작품과 같이 높은 완성도를 갖춘 디자인 콘셉트카 ‘모하비 마스터피스’를 선보였고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동력 성능과 혁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기아자동차가 국내 자동차 시장에 대형 SU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플래그십 대형 SUV ‘모하비 더 마스터(MOHAVE the Master)’의 외장을 공개했다.기아차는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하나의 작품과 같은 높은 완성도를 갖춘 디자인 컨셉트카 ‘모하비 마스터피스’를 선보였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으로 변화한 디자인으로 재탄생한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관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기아차는 특정 능력이나 기술에 전문성을 가지고 능통한 사람을 일컫는 ‘마스터’라는 단어를 모하비의 이름에 반영해 정
【월드경제신문=김용환 기자】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 생산은 1.2%, 수출은 2.5% 각각 증가했고, 6월 수출은 지난해보다 2.3% 증가해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다.1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일부업체의 부분파업 등에도 불구하고 현대·기아·쌍용의 SUV 신차 출시 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한 202만8332대를 생산했다.지난해 12월 출시한 현대 팰리세이드는 올 상반기 4만4799대 생산했고, 기아 쏘울은 지난해보다 22.4% 증가한 8만3886대, 쌍용 코란도는 50.1%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출시 이후 폭발적인 반응으로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팰리세이드. 이런 대형 SUV를 선택한 예비 오너들은 어떤 사람들일까.그동안 국내 자동차 시장에 대형 SUV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팰리세이드만큼큰 인기와 관심을 받은차는 없었다.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키는 제대로 된 대형 SUV가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다시 말해 팰리세이드는 소비자들이 원했던 진짜 대형 SUV라고 봐도 무방하다.그렇다면,팰리세이드 같은 차를 원했던 사람들은 누구일까 궁금할 수밖에 없다.남자,그리고‘아빠’의 선택을 받
【월드경제신문=김용환 기자】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는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2019년 사업 계획 공유 및 목표 달성을 다짐하기 위해 국내영업본부 목표달성 전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지난 10일 경기도 안선에 소재한 쌍용차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년 쌍용자동차 국내영업본부 목표달성 전진대회에는 쌍용차 최종식 대표이사를 비롯한 본부별 임직원 및 전국 판매 대리점 대표 등 280여 명이 참석했다.전진대회는 2018년 우수 판매네트워크 포상, 2019년 판매목표 달성 및 정도영업 결의문 채택, 2019년 사업계획 발표 등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기아자동차㈜는 최근 새롭게 선보인 복합 브랜드 체험관 BEAT 360에서 ‘더 뉴 쏘렌토(The New Sorento)’의 포토 미디어데이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고 20일 밝혔다. ‘더 뉴 쏘렌토’는 지난 2014년 8월 출시된 ‘올 뉴 쏘렌토’의 부분 변경(페이스 리프트) 모델로 ‘한층 더 강화된 급이 다른 SUV(Over the Upper Class SUV)’를 표방하고 있다. 주행 성능, 내외장 디자인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중국 자동차 내구품질조사에서 베이징현대의 5개 차종이 1위를 차지해, 최우수 차종을 가장 많이 배출한 브랜드에 ‘베이징현대’가 이름을 올렸다.제이디파워(J.D.Power)가 23일 발표한 ‘2016 중국 내구품질조사(VDS)’에 따르면 베이징현대의 베르나, 위에둥, 투싼(JM), ix35(LM), 싼타페 총 5개 차종이 해당 차급에서 1위에 올랐다.이번 조사는 2012년 5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신차를 구매한 중국 주요 46개 도시 거주 1만 9000여명 고객
기아자동차는 오는 10일까지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명품 브랜드 판매점인 여주프리미엄아울렛에서 ‘쏘렌토R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신차 쏘렌토R을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쏘렌토R이 갖고 있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쏘렌토R 전시회’를 마련했으며, 유명 사진작가 조선희가 촬영한 쏘렌